생각 정리

블로그를 시작하며 여태까지의 프로그래밍 독학 경험과, 느낀점 정리하기

김씨 달팽이 2020. 10. 2. 00:04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요즘 많은 분들이 프로그래밍에 관심이 많으실 겁니다.

저도 그랬고요. 아직 제대로 된 프로그래밍을 해본 적도 없고 수박 겉핥기식으로만 끝났던 경험들과, 그 과정 속에서 느낀 점, 그리고 앞으로의 계획을 말해보려고 합니다.

 

간략하게 먼저 제가 프로그래밍 독학을 했던 경험을 먼저 간략하게 정리하겠습니다.

내 프로그래밍 독학의 역사

  • 중3 때 프로그래밍 관련 영화를 보고 프로그래밍에 흥미가 생김
  • 프로그래밍 언어를 찾아보던 중 html, css, JavaScript를 선택해서 공부를 함(집에서 혼자 책 보고 공부함)
  • 고1 때 학교를 건강상의 이유로 자퇴하고 검정고시와 프로그래밍 공부를 함
  • 그러다 하고 있던 프로그래밍 공부를 잘하지도 못하고 싫증이 나서 파이썬 책(Do it 점프 투 파이썬)을 사서 책 보고 공부를 시작함
  • 파이썬의 class 파트와 패키지 파트를 공부하다가 도저히 이해가 가지 않음. 그리고 대학 진학 준비와 검정고시 준비로 파이썬 공부가 소흘 해짐. 그러다가 내가 파이썬으로 직접 사람들이 사용하는 어플이나 설치해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어떻게 만드는 것일까 궁금해서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를 찾아봄
  • 원래부터 관심이 있던 안드로이드 어플 개발을 알아보던 중 자바를 공부해야 한다는 것을 앎
  • 검정고시 성적으로 대학(중국어 학과)에 진학하게 됨
  • 전공 공부를 하면서 프로그래밍 공부에 손을 못 댐 하지만 틈틈이 취미처럼 자바를 책(Do it 자바 프로그래밍 입문)을 사서 조금씩 해봄
  • 올해 코로나 터지고 집에서 수업을 하면서 시간이 많이 남길래 2학기부터 공부를 하고, 그 공부한 것을 네이버 블로그에 올리기 시작함(블로그 링크는 글 하단에 올리겠습니다 궁금하시면 한번 놀러 오세용~~)

물론 여기에 적힌 것 말고도 여러 가지 유튜브에서 인강 같은 거 찾아보거나 무료 인강 같은 것들도 찾아보고, 파이썬 공부도 더 심층적으로 하려고 책도 사놓은 상태인데 뭔가 제가 프로그래밍 공부를 한 것이 너무 어지럽게 정리가 안된 느낌이라 한 번쯤은 정리해보고 싶었습니다. 

 

이런 제가 공부한 모양새를 봐서는 그냥 뭐 이런 사람이 자기 프로그래밍 독학의 역사이니, 느낀 점이니 이런 걸 왜 쓰는지 이해가 안 가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 같은 사람도 분명히 있을 것이고, 저 같은 경험을 할 사람들도 분명히 있을 것이기에 미리 조심을 하실 분은 하시라고 쓰는 겁니다. 

 

프로그래밍 독학을 하며 느낀 점

제가 프로그래밍 독학을 하면서 느낀 것은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를 공부를 하다가 이해가 도저히 안 되거나 어려워서 하기 싫어지거나 할 때 프로그래밍 자체를 손을 떼는 것보다는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로 눈을 돌려서 그걸 공부하면서 새로운 지식을 쌓고, 새로운 개념을 공부를 하다가 다시 한번 전에 어려워했던 언어의 어려워했던 파트를 다시 한번 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건 제 경험입니다. 파이썬에서 클래쓰 부분과 패키지 부분을 이해를 못했지만, 자바를 공부하면서 클래스에 대해서 이해하게 되었고, 패키지도 어느 정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니 프로그래밍 공부를 하는 과정 속에서 어렵다고, 힘들고 따분하다고 포기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또 느낀 점 한 가지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깊게 팔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아까랑은 상반되는 이야기일 수 있지만, 제가 아직까지 못하는 것은 다른 공부들에 치여서, 혹은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아니면 어려워서 안 하고 싶다는 마음 때문에 다른 것을 알아보고 그러면 저처럼 계속 더 발전이 없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독학하면서 힘들었던 점은 내가 어떤 공부를 하면서 모르는 것이나 이해하기 힘든 것들이 있을 때 물어볼 사람이 없어서 많이 힘들었어요. 인터넷 상에서 많이 찾아볼 수도 있겠지만, 다른 많이 아는 사람한테 얼굴을 보고 말로 설명을 듣고 그러는 것에 대한 갈증이 있습니다. (하.... 주변에 관련 학원만 있었더라면 갈 생각 있지만 없네요 ㅠㅠ) 저 같은 경우는 많이 힘들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

저는 프로그래밍 공부를 하면서 블로그에 올리며 공부해볼 계획입니다. 

그리고 어떤 것을 보면서, 어떤 것을 매체로 공부를 할 생각이냐면 네이버 블로그에 올리는 것은 책을 통해서 공부를 하는 것을 올릴 예정이고, 여기에 올리는 것은 여기저기에서 프로그래밍 공부 관련 사이트나 영상 같은 것을 발견하면 공유하고, 사용해보고 후기나 사용기 같은 것을 공유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프로그래밍 공부를 다른 인강 같은 것도 찾아보고 결제해서 공부를 해보고 싶지만 대학 전공 공부를 먼저 하고 할까, 그냥 같이 병행할까 고민 중입니다.

 

나중에 제가 어느 정도 프로그래밍을 잘하게 되면  그때 다시 프로그래밍 독학하면서, 그리고 프로그래밍하면서 느낀 점이나 깨달은 점, 그리고 프로그래밍 공부할 때 도움이 될만한 것들을 다시 정리해서 올려드릴게요

 

 

 

 

아까 네이버 블로그 링크 알려드린다고 했던 거요

https://blog.naver.com/kmj202005

 

hello~~ : 네이버 블로그

중국어를 전공으로 배우고 있고 프로그래밍을 공부해볼 생각입니다 ㅎㅎ 여러모로 부족해도 잘 봐주세요 ㅎㅎ

blog.naver.com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